건강정보

대구 다이어트 한의원 고지혈증이 걱정된다면

새몸새기운 한미르한의원 2023. 7. 4. 12:00

비만과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수치 대구 새몸새기운 한미르한의원

대구 비만은 대사증후군 중 하나로 대사증후군이란 비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죽상 동맥 경화증 및 심혈관계 질환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한 사람에게서 3가지 이상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대사증후군은 특정 한가지 질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생활 습관, 식습관 등으로 인해 야기된 한 뿌리에서 파생된 다른 질환이 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비만은 단순히 보기 좋고 싫음의 외형의 문제가 아니라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여러 가지 성인병 및 난치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만 관리는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단순히 보기에 좋은 몸을 만드는 과정이 아니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혈관계 죽상경화증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치료의 과정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을 살펴보면 체중을 줄이는 것에만 관심을 두고 이를 위한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잘못 선택해 영양의 불균형이 심해져 오히려 다이어트 후 기운이 없고 골다공증이 심해지는 등 건강을 잃게 되는 경우도 많고, 요요현상으로 인해 살이 찌고 빠지기를 반복하는 분도 많습니다.

이처럼 살을 뺀다는 것이 간단해 보이지만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며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이유로 체중감량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셨다면 먼저 어떻게 해야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할지에 대한 고민과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대사증후군 중에서 중성지방 수치 혹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된 고지혈증은 지방 찌꺼기가 혈관 내벽에 쌓여 혈관을 막는 죽상동맥경화를 유발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비만과 고지혈증이 동시에 나타나는 분이라면 체중 감량을 통한 체질 개선을 통해 고지혈증을 치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혈관을 막는다고 알려진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몸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콜레스테롤은 인체 내 필수 성분 중 하나로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자 혈관 강화 유지, 호르몬 생산, 담즙 생산 등에 관여해 건강에 기여하고 있으며 잘못된 생활 습관 및 식습관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증가하는 경우의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동맥경화 및 심혈관 질환을 야기는 원인이 될 뿐입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적정수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편 혈액 내 콜레스테롤은 혈중에서 대부분 단백질과 결합하여 리포 단백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단백질과 결합한 형태에 따라 LDLHDL로 나누어집니다. LDL은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에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며, 따라서 수치가 낮은 것이 좋은 상태입니다. 반면 HDL은 동맥 내벽에 달라붙은 LDL 콜레스테롤 등을 제거하여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좋은 콜레스테롤로 적정 수치 이상으로 있어야 합니다.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

총콜레스테롤 수치

정상 200/미만

경계 200~239/

고콜레스테롤혈증- 240/

 

LDL(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

정상 - 130/이하

경계 130~159/

고위험군 - 160/이상

당뇨병이나 심장병 환자는 100/이하를 유지하도록 권고

 

HDL(고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콜레스테롤 수치

정상 - 60/이상

 

이처럼 콜레스테롤은 총콜레스테롤 수치도 중요하지만 혈액 검사에서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한 것인지 아니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한 것인지를 살피는 것도 필요하며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범위에 있다고 하더라도 LDL(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정상수지 보다 많은 경우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의 조절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대부분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갔다고 하면 음식의 조절에 대해 생각부터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혈관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콜레스테롤은 식습관의 영향으로 인해 증가하기도 하지만 음식에서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이 많고 적음에 따라 체내에서 합성하는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각만큼 식습관의 영향을 받지는 않으며 실제 혈액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은 대략 20~30% 정도 하루 식사를 통해 섭취되고, 나머지 70~80%는 생합성 과정에 의해 조절이 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간은 콜레스테롤의 생합성되는 과정이 가장 많이 관여하고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는 간 기능의 이상도 관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구 새몸새기운 한미르 한의원에서는 비만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 비만 치료와 함께 간 해독 기능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해독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이외 콜레스테롤의 생합성은 대, 부신, 생식 기관 등도 관여하고 있으므로 대장해독 및 신, 방광해독을 통해 장부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해독 치료가 병행되기도 하며, 칼로리 조절 및 영양균형을 맞추어 주기 위한 효소식 요법, 체질 개선 및 다이어트 시 자칫 부족해질 수 있는 기혈을 보하기 위한 개별 맞춤 발효한약의 처방도 함께 이루어짐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몸에서 불필요한 독소나 지방의 배출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게 도우며 더욱 건강한 세포들로 채워지게 합니다.

이처럼 대구 새몸새기운 한미르 한의원에서 이루어지는 해독 +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을 빼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비만으로 인해 야기된 여러 가지 질병을 개선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치료의 과정으로 개개인 증상과 상황에 맞는 개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과 다이어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하는 과정이며 부분 비만의 개선을 위한 전기 침이나 약침요법을 병행함으로 팔뚝, 허벅지, 복부 등 특정 부위의 부분 비만으로 인해 고민이신 분에게도 더욱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합니다.